소개글

2020년 01월 01일   |   by Joohyoung Jeon


안녕하세요? Joohyoung.net 블로그 관리자 전주형 입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한지 만 6년차에 접어듭니다.

원래는 ‘데이터 분석’ 자체 보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자’가 꿈이었습니다.

중요한 판단을 내리는 경영진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이 일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공부하다 보니 순수하게 ‘데이터 분석’ 기술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2015년 고려대학교 강필성 교수님의 ‘비즈니스 어낼리틱스’,

뇌공학과 석흥일 교수님의 ‘머신러닝 입문’ 수업을 듣고 이쪽 길로 가야겠다는 방향을 잡았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야를 배우는게 흥미로웠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름이 상당히 멋있었구요.

2015년 당시 강필성 교수님 수업에서 ‘Auto Encoder’ 란 주제로 발표자료를 준비했었습니다.

그땐 공부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는게 정말 좋아서 3주간 3시간씩을 자면서 책을 하나 쓸 정도였습니다.

온라인 서적으로 글을 써버렸지요. (책 링크 : https://wikidocs.net/book/498)

지금 다시 읽어보면 매우 허접한 수준의 내용이지만, 그때 당시에는 참 힘겹게 썼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실수 투성이 이구요. 저 책을 계속 발전시켜 나갔다면, 지금 쯤 하나의 완성본으로 나왔을 수도 있었겠네요.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도 위와 같습니다.

기록을 시작했으면 그 기록에 대하여 끝까지 책임지고 완성된 Product로 발행시켜야 하는데, 어떠한 계기가 없다면 그걸 끝까지 해내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그 ‘계기’를 심어보고자 홈페이지를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본 블로그를 꾸준히 유지하여, 2020년에는 책을 한번 써 보고자 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

전주형 올림

Leave Your Comment